본 포스팅에서는 알리바바 클라우드 OSS 정의와 종류에 대해 알아본다.
OSS에 대해서 들어보신 분들은 많을 것이라 생각한다. OSS는 Object Storage Service의 약자이며, 클라우드상에 원하는 양의 데이터를 저장하고, 액세스할 수 있는 관리형 오브젝트 스토리지이다.
간단하게 양동이, 즉 버킷을 떠올리면 이해를 도울 수 있다. 가지고 있는 버킷에 물품을 넣어서 보관할 수도 있고, 반대로 보관되어 있는 물품을 다시 꺼내어 사용할 수도 있다.
그렇다면 OSS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 살펴보자.
OSS (Object Storage Service)의 종류
Alibaba Cloud OSS의 스토리지는 크게 Standard, Infrequent Access (IA), Archive, Cold Archive의 4가지 종류로 나뉜다.
-Standard
Standard는 명칭 그대로 가장 기본형이며, 데이터를 자주 넣었다가 빼가는 용도로 사용할 경우 선택할 수 있다.
-Infrequent Access (IA)
IA의 경우 가끔씩 데이터에 접근할 경우 선택할 수 있다. IA부터 최소 저장기간이 존재하는데, 최소 30일 이상 저장해야 한다는 제약이 있지만, Standard에 비해 비용이 저렴하다는 점이 있다.
Standard와 IA의 경우, HA (High Availability), 즉, 고가용성의 정도에 따라 ‘LRS’와 ‘ZRS’ 두 종류가 추가적으로 존재한다. 두 스토리지는 보관하는 방식이 서로 다르다.
LRS는 Locally Redundant Storage의 약자로 동일 리전에 있는 3개의 다른 서버에 각각 보관되는 형태이고,
ZRS는 Zone Redundant Storage의 약자로 동일 리전에 있는 각기 다른 zone에 데이터가 보관되는 형태이기 때문에, 본인의 데이터가 있는 데이터 센터에 재해가 발생했어도 걱정할 필요가 없다.
따라서 각각의 스토리지의 필요에 따라 Standard는 Standard LRS와 Standard ZRS가 있고, IA 역시 IA ZRS와 IA LRS가 있다.
-Archive
다음은 아카이브이다. 아카이브(Archive)는 장기간 데이터를 보관해야 할 경우 사용하는 방식이며, 데이터를 압축해서 보관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복원과정을 거쳐야 하므로 약 1분 정도가 소요된다. 또한 최소 저장기간이 60일이다.
-Cold Archive
마지막으로 Cold Archive이다. 콜드 아카이브는 매우 낮은 Access 빈도에 적합한 버킷이다. 장기간 데이터를 보관할 경우 사용하지만, 데이터를 거의 사용하지 않고 보관 목적으로만 사용할 경우 적합하다. 최소 저장 기간은 180일이다. 콜드 아카이브 역시 복원하는 프로세스가 별도로 필요하고, 리트리브 하는데에 약 1시간 정도 소요된다.
OSS 관련 상세한 내용은 아래 영상을 시청해주세요.
https://youtu.be/_iYZxctam44
메가존과 알리바바 클라우드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다면 하단 링크를 참조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