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부쩍 늘은 ‘비디오’ 컨텐츠 소비량.
‘비디오’는 크게 두 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다. 바로 라이브 스트리밍 (LIVE)와 주문형 비디오 (VOD)이다.
먼저 각자의 뜻을 간략히 알아보자.
-라이브 스트리밍 (Live Streaming) 이란?
라이브 스트리밍은 사용자가 실시간으로 비디오를 보고, 만들고, 공유할 수 있는 첨단 기술이다. 사람들이 인터넷에서 비디오에 접근하며 데이터를 전송(Data Transmission)할 수 있는 방법인 것이다. 사람들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과 같이 인터넷에 연결된 기기만 있으면 된다.
사전 녹화된 비디오와 달리, 라이브 스트리밍은 실시간이며, 특성상 바로 생방송으로 송출되는 탓에 내용 검열이 불가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VOD (Video On Demand)란?
VOD는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동영상 컨텐츠 (비디오, TV 또는 영화)를 제공하며, 사용자로 하여금 시간의 구애를 받지 않고 본인이 편리한 시간에 볼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옛날에는 마치 모든 동영상 컨텐츠가 뉴스처럼, 정해진 시간에만 방영되어, 해당 시간에만 볼 수 있고, 그 시간이 지나면 다시 볼 수 없었다. 하지만 VOD 기술이 생기고 난 후, VOD 스트리밍 플랫폼을 통해 소비자들은 특정된 방송 시간에 얽매이지 않고 다양한 동영상을 자유롭게 선택하고 시청할 수 있게 되었다.
VOD는 튜토리얼, 교육, 영화, 엔터테인먼트 및 기타 많은 목적과 같은 다양한 주제를 다룰 수 있다.
VOD 스트리밍에는 특정 기능이 있으며, VOD 스트리밍 플랫폼을 사용하기 전에 그에 필요한 기능들에 대해 아는 것이 필수적이겠다.
그럼 이제 라이브 스트리밍에 필요한 기술에 대해 알아보자.
LIVE
1. 라이브 스트리밍 기술 트렌드
1.1 라이브 스트리밍 과정
위의 사진은 캡쳐 디바이스가 디지털 비디오 시그널을 가지고 온라인 상에서 전 세계 위치한 플레이어에게 라이브 스트리밍을 전달하는 캡쳐 과정이다.
1. 캡쳐 (Capture) : 카메라에서 비디오 프레임들이 실시간으로 캡쳐되고, 이들은 연결된 형태의 비디오 시그널로 변환된다.
2. 압축 (Encoding) : 보통 4K 해상도의 시그널은 기가바이트의 Raw Data를 포함하는데, 이를 관리 가능한 사이즈로 만들기 위해 Encoder (Codec)가 사용된다.
3. 패키징 (Packaging) : 이 엔코더가 H.264 Codec을 사용하여 기가바이트의 데이터를 메가바이트의 데이터로 압축하여 인터넷을 통해 스트리밍될 수 있도록 RTMP와 같은 프로토콜로 패키징한다.
4. 컨버트 (Convert) : 그렇게 패키징된 스트리밍은 우리의 Live Center와 같은 미디어 서버로 도달되어 Convert 과정을 거친다. 서로 다른 디바이스 및 Playback의 요구사항에 따라 프로토콜과 사이즈는 바뀌지만 그 안의 컨텐츠는 동일하게 유지된다.
5. 배포 (Distribute)
6. 플레이백 (Playback)
cf. 실시간 스트리밍 프로토콜
실시간 스트리밍 프로토콜 (Real Time Streaming Protocol)은 스트리밍 미디어 서버를 제어할 목적으로 엔터테인먼트, 통신 시트템에 사용하도록 설계된 네트워크 제어 프로토콜임.
1.2 스트리밍 프로토콜의 비교
라이브 스트리밍이나 주문형 비디오를 볼 때마다 스트리밍 프로토콜이 인터넷을 통해 데이터를 전달하는 데에 사용되며, 온라인 비디오 전송은 스트리밍 프로토콜과 HTTP기반 프로토콜을 모두 사용한다.
오른쪽 (초록색)으로 갈수록 실시간 스트리밍을 하는데 끊김없이 비디오를 송출할 수가 있다.
RTMP (실시간 메시징 프로토콜)와 같은 스트리밍 프로토콜은 전용 스트리밍 서버를 사용하여 빠른 비디오 전송을 가능하게 하는 반면, HTTP 기반 프로토콜은 보기 경험을 최적화하고 빠르게 확장하기 위해 일반 웹서버에 의존한다.
다음으로 SRT (Secure Reliable Transport)는 오픈소스 비디오 프로토콜로 저품질의 인터넷 망에서도 고품질의 영상화질을 유지하고 보안성을 높이면서도 지연시간은 줄인 것이 특징이다. 알리바바 클라우드를 비롯해 kbs, 올림픽 등에서 고화질의 영상을 저지연 (Low-Latency)으로 송출하기 위해 자주 사용한다. 이 SRT는 조금 이따가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CMAF (Common Media Application Format) 및 Apple의 Low-Latency HLS와 같은 소수의 새로운 HTTP기반 기술은 대규모로 저지연 스트리밍을 지원하기 위해 두 옵션의 장점을 모두 같이 제공한다.
다음 표는 라이브 스트리밍을 위한 여러 프로토콜이다.
알리바바도 사용하고 있는 이 SRT 프로토콜을 이용하면 안정적 연결을 통해 전체 방송 품질을 높일 수가 있다.
그렇다면 이 SRT 프로토콜이 얼마나 빠르고 안정적인지, 왜 이렇게 우수한지 알아보자.
SRT를 개발하고 있는 Haivision의 블로그에서 발췌해온 내용에 따르면 독일에서 호주까지 지연시간을 측정했을 때 SRT를 통한 지연시간이 RTMP에 비해 약 3배 이상 차이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 얼마나 먼 거리를 안정적으로 방송 송출할 수 있는지에 차이가 있는데, 북미대륙에서 호주까지 전송되는 예를 보면, 2Mbps 이상으로 가면 송출 자체가 실패하지만, SRT는 20Mbps의 송출도 문제없이 가능하다.
RTMP는 최신 코덱이 지원되지 않고, 2012년 이후 더 이상 업데이트가 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이런 Challenging network에서 저성능, 최신 코덱 미지원 H.265로 고화질 송출 시 대역폭 사용량이 급증하는 까닭에 SRT가 많이 권장되고 있다.
VOD
다음은 VOD 이다.
Apsara Video VOD (Apsara Video VOD)는 Alibaba Cloud의 강력한 인프라 서비스, 비디오 웹사이트, 짧은 비디오, 온라인 교육, 엔터테인먼트 및 소셜 네트워킹, 뉴스 미디어 및 기타 산업을 기반으로 하여 엔드 클라우드-엔드 풀링크 비디오 서비스를 제공하여 기업과 개발자는 안전하고 유연하며 효율적인, 사용자 정의 가능한 주문형 비디오 플랫폼 및 애플리케이션을 신속하게 구축한다.
Alibaba Video VOD는 다음과 같은 여러 기술적 장점을 가진 VOD 플랫폼을 통해 많은 분들의 비즈니스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넓게 분포되어 있는 CDN 노드를 통해 동영상의 전달을 초고속으로 원활하게 할 수 있고, 비디오 스크린샷, 비디오 태그, 비디오 워터마크와 같은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하면서 트랜스코딩 작업의 규모 역시 확장할 수 있다.
또 접근제한, 재생 인증, 비디오 암호화 (https, drm 등) 및 보안 다운로드를 통해 핫링크나 불법 다운로드로 인한 손실을 방지하는 기능 역시 포함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영상 제작 및 업로드, 미디어 자산 관리, 미디어 처리, 지능형 제작에서 배포 및 재생까지 원스톱 미디어 서비스로 확장성이 뛰어난 플랫폼 아키텍쳐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