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 클라우드 소개>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To make it easy to do business anywhere” 이라는 사명을 가지고 고객들의 비즈니스 성장에 기여하고자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중국 내 10개의 리전을 보유하고 있으며,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21개의 리전을 운영, 총 63개의 가용영역, 2,800이상의 CDN 노드로 72개국에서 빠르고 쾌적한 클라우드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중국과 동남아 진출에 있어 가장 많은 가용영역을 제공 하고 있어 APAC 진출을 효과적으로 돕고 있다.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탄생>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모기업인 알리바바 그룹의 모든 계열사 내부 시스템, 인프라, 기술을 안정적으로 담당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1999년, 마윈 회장의 온라인 쇼핑몰 Alibaba.com 설립
↓
Taobao.com, Alimama.com, Tmall.com과 같은 온라인 마케팅 플랫폼 운영
플랫폼 기술 바탕으로 물류회사 Cainiao 설립
결제시스템 Alipay 및 Ant Financial 등 다양한 비즈니스 영역으로 확장 진행
↓
2009년, 알리바바 그룹 내 모든 계열사의 내부 시스템, 인프라, 기술을 안정적으로 담당할
알리바바 클라우드 설립
↓
2017년, 알리바바 클라우드 올림픽 공식 파트너 선정
↓
2019년,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으로 11.11광군절 $38.4billion(46조원) 매출 기록에 기여
위와 같이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알리바바 그룹의 계열사 내부 시스템, 인프라, 기술 등을 책임지기 위해 탄생했으며, 현재도 이를 기반으로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모든 신규 제품은 먼저 알리바바 그룹 계열사에 도입하여 안정화를 찾은 뒤 중국 리전을 시작으로 전세계 리전에 서비스를 출시하고 있다.
<알리바바 클라우드 업적>
중국판 블랙프라이데이, 중국 최대의 쇼핑 페스티벌이라 불리는 11.11 광군절
2019년 11월11일, $38.billion(48조원) 매출 기록…새로운 신기록 달성
작년(2019년) 총 매출 $38.billion(48조원), 새로운 매출 기록을 달성하며 중국 쇼핑몰 1위의 위엄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성적을 낼 수 있었던 이유는 배후에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ECS와 Bare Metal 및 알리바바 클라우드 코어 컴퓨팅 서비스가 제공되었기에 가능했다.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광군절 당일 544,000건/초, 하루 970 Petabytes 데이터 처리량을 Downtime 없이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알리바바 쇼핑몰을 이용하는 모든 고객에게 쾌적한 쇼핑 환경을 제공하였다. 이로써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기술력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계기가 되었다.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미래>
현재 알리바바 그룹은 1999년 e-commerce 회사로 시작하여 결재, 오프라인 마켓, 스트리밍 서비스, 음식 배달까지 다양한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아마존의 다양한 비즈니스 중 클라우드 컴퓨팅 (AWS) 분야가 현재 가장 큰 비즈니스로 자리 잡았듯이 전문가들은 알리바바 그룹의 메인 비즈니스 마찬가지로 알리바바 클라우드가 될 것이라 분석했다.알리바바 그룹의 최고경영자 (CEO)인 대니엘 장은 작년 11월 CNBC와의 인터뷰에서 “미래에 클라우드는 알리바바의 주요 사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작년 6월 기준, 알리바바 그룹은 클라우드 분야에서 약 11억 3천만 달러 매출을 창출하여 일년 사이 66%에 매출 성장하였다.
중국은 클라우드 경쟁이 비교적 적고 기존 IT 인프라가 오래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마이그레이션이 쉽다. 따라서, 중국 내에 클라우드로 전환하는 중국 기업을 고려하였을 때 클라우드 시장은 황금 알을 낳는 거위가 될 것이다.
향후 10년 이내로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다양한 산업의 파트너사와 함께 하나의 통합 클라우드 (integrated cloud)를 목표로 하고 있다. 즉,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알리바바 그룹의 백본 기술 역할을 하고 있는 LaaS와 PaaS를 기반으로 다양한 업계의 파트너사와 함께 SaaS 솔루션을 개발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협업을 통해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인프라를 기반으로 다양한 파트너사와 IT기업들이 데이터와 Intelligence 서비스 솔루션을 개발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