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로 인해 업무 환경, 라이프 스타일이 비대면으로 활성화 되면서 디지털 트랜스 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이 뜨거운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누가 먼저 디지털 전환을 통한 효율성 증대, 비용 절감을 이루어 내느냐에 따라 기업의 흥망성쇠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았습니다.
디지털 트랜스 포메이션의 대표적인 사례인 알리바바클라우드를 활용한 타오바오의 광군제를 통해 어떻게 클라우드를 통한 혁신을 이루어 내며, 그 혁신에 어떠한 기술들이 접목되었는지 말씀 드리려고 합니다.
총 5편으로 구성하여 각 분야에 접목된 기술을 말씀 드리려고 합니다.
1부 – 2020 광군제 주요 이슈
2부 – Native Architecture
3부 – Video Solution
4부 – Native Database
5부 – Security
이번 편에서는 2020년 광군제의 주요실적 및 주요 기술을 설명 드리고, 이후 4부로 나누어 주요 접목기술인 Native Architecture, Video Solution, Native Database, Security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2020 광군제 주요 이슈
광군제란?
광군제는 2009년 처음 시작되어 매년 11월11일 알리바바 이커머스 플랫폼에서 진행하는 대규모 온라인 할인 행사로써, 영어로는 ‘duble eleven global festiva’, 중국어로는 광군제(光棍节), 솽스이(双11)로 불리고 있습니다.
광군제(光棍节)는 솔로데이란 중국어로 솔로들을 위한 행사로 시작되었으나 지금은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 보다 더 큰 글로벌 행사로 자리 잡았습니다.
광군제 주요 실적
2020년 11월 1일부터 11월 11일 까지 10일간 진행된 광군제는 10일 동안 8억명이 넘는 소비자가 방문했으며, 한화 83조원 매출 기록, 1초에 약 583,000건 주문 처리를 기록했습니다.
또한 80%이상을 컨테이너로 운영하며, 10개 넘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관련 서비스가 서비스확장과 기술혁신을 도왔습니다.
주요 이슈
4가지 주요 이슈
- 대규모 Cloud Native 기반
- 하이퍼스케일 5개 데이터 센터 운영
- 지능형 로봇 도입으로 데이터센터 운영 효율성 증대
- Ai 기반 라이브 스트리밍 실시간 통역
10일동안 8억명의 소비가 방문해도 서버 다운이 일어나지 않았으며, 쾌적한 속도, 다양한 서비스을 제공하는데 클라우드의 역할이 가장 컸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알리바바클라우드의 모든 제품은 타오바오, 티몰, 알리익스프레스, 알리페이 등 알리바바 계열사에서 실제로 적용하고 하고 효과를 입증한 후에 출시하는 형태로 진행되고 있어 동일한 클라우드, 동일한 제품, 동일한 서비스를 지원함으로써 시스템의 안정성과 신뢰도가 매우 높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알리바바 이커머스의 주요 접목 기술인 Native Architecture, Video Solution, Native Database, Security 중 Native Architecture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