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 컨텐츠는 크게 라이브 스트리밍(LIVE)과 주문형 비디오 (VOD)로 나뉜다.
라이브 스트리밍(LIVE)과 주문형 비디오(VOD)는 비디오 컨텐츠를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서로 다른 방식으로, 두 가지 방식 모두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여 효과적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시청자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본 컨텐츠에서는 먼저 라이브 스트리밍 시장 트렌드를 살펴보고, 라이브 스트리밍에 사용되는 기술이 알리바바의 비디오 솔루션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여러가지 사례를 통해 살펴보자.
1. 라이브 스트리밍 시장 트렌드
먼저 라이브 스트리밍 시장 트렌드이다.
라이브 스트리밍 (Live Streaming)은 사용자가 인터넷 연결 장치에서 언제든지 편리하게 동영상을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라이브 컨텐츠에 매료된 사용자 수의 증가를 넘어서 최근엔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 비즈니스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되면서 그 시장은 점점 커지고 있다.
라이브 스트리밍 시장은 2020년부터 2027년까지 연간 무려 15.0%씩 확장될 것으로 예상된다.
4G 및 5G의 네트워크와 모바일 기기의 대중화로 라이브 컨텐츠가 온라인에서 대중화되었는데, 여기에 코로나로 인한 언텍트 시대인만큼 온라인으로 라이브 스포츠나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한 쇼핑 등 라이브 스트리밍 시장은 다방면에서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현재 기준으로 Media & Entertainment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지만 해가 갈수록 스포츠와 교육의 비중도 더 많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다음은 Media & Entertainment의 대표 주자인 라이브 커머스 시장을 이끌고 있는 국내 플랫폼이다.
대표적으로 채널 CJ에서 제공하는 쇼크라이브, 스타일 쉐어에서 진행하는 스쉐 라이브, 현대 홈쇼핑에서 제공하는 Show핑 라이브 등이 있다.
이들 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는 이유는 판매자와 직접적인 소통이 가능하고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접속이 가능하다는 점도 있지만, 라이브 스트리밍되고 있는 상품의 가격과 같거나 더 낮은 가격을 제시할 수 없기 때문에, 소비자는 해당 라이브 방송을 통해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소비자의 지지를 받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 알리바바 클라우드 Video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중국의 TOP 비디오 클라우드 플랫폼인데, 2년 연속 중국 비디오 클라우드 시장 점유율 Top, 중국 비디오 프로세싱 용량 Top인 동시에, 중국 최초의 대규모 지능형 온라인 편집 플랫폼이기도 하다.
2020년 중국의 비디오 클라우드 시장 규모는 38억 1000만 달러를 달성했으며, 이 중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26.21%에 달하는 시장 점유율을 달성했다. IDC는 중국의 비디오 클라우드 시장이 2025년까지 310억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그럼 이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라이브 스트리밍에 특화된 몇 가지 재미있는 솔루션을 함께 살펴보자.
3. Solution 상세 소개
-Time Shifting 과 Recording
먼저 생방송 라이브 스트리밍의 ‘Time Shifting’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통해 사용자는 라이브 스트리밍 시작 시간부터 현재 시간까지 스트리밍된 컨텐츠를 재생할 수 있습니다. 스포츠 이벤트의 경우 사용자가 언제든지 과거 하이라이트 부분이나 본인이 보고 싶은 장면으로 되돌아가서 재밌는 순간을 다시볼 수 있는 것이다.
-Video AI : Video tag 기능
영상의 시각, 텍스트, 음성, 행동을 분석하여 얼굴, 물체 혹은 행동을 인식한 다차원 태그를 자동으로 출력한다. 이 기능은 비디오 검색, 추천, 광고 및 기타 시나리오에 널리 사용된다.
현재 47,000개 이상의 표현을 지원하며, 비디오 검색, 개인화된 추천, 광고 및 기타 시나리오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Video AI : 세계 2위의 이미지 인식 기반
이미지 인식 기반 세계 1위인 알리바바 AI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인공 지능 (AI)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최근 Stanford University는 최신 DAWN Deep Learning Benchmark (DAWNBench)를 발표했다. Alibaba Cloud는 이미지 인식 경쟁의 4개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하며 Google 및 기타 기업이 정한 기록을 경신했다. 이는 Alibaba Cloud가 세계에서 가장 빠른 인공 지능 (AI)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음을 증명한다.
현재 알리바바 AI는 초단시간에 100만 종 이상의 실물 이미지를 분류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앞으로는 이미지를 인식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이해 능력을 높여 시각적인 능력과 함께 창조력까지 겸비함으로써 자동 이미지 복구 및 생성까지 실현할 전망이라고 한다.
-기타
이 외에도 사용자 수에 대한 상한선이 없는 대용량 및 높은 동시성을 보장하는 채팅기능 (IM) 및 실시간 다국어 자막 지원도 한다.
채팅기능은 단일 대화방에서 온라인 최대 동시 사용자가 무려 180,000명이 되며, 4시간 만에 최대 1300억 메시지를 전송할 수 있다. 물론, 리워드, 선물 보내기, 실시간 댓글, 좋아요 등 라이브 스트리밍에 최적화된 다른 부수 기능들도 이용할 수 있다.
실시간 다국어 자막지원은 라이브 녹화 중 자막 서비스를 제공하며 라이브 녹화 중 자막 번역의 영구 저장 기능을 지원한다. 대표적으로 알리 익스프레스 (AliExpress)가 이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다.